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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든 부양책 2탄…3조달러 '인프라 패키지' 수혜주는?Investment 2021. 3. 30. 15:27
기사입력 2021.03.30. 오전 12:01 최종수정 2021.03.30. 오전 8:00
조 바이든 행정부의 2차 재정부양책 일부가 오는 31일(현지시간) 공개된다. 3조달러(약 3390조원) 이상을 들여 인프라 투자에 집중하는 이번 부양책은 △토목·친환경 사업 등의 '물리적' 인프라 투자 △교육·보건 등 사회적 인프라 투자 등 크게 2개의 프로젝트로 분리해 추진된다. 경기부양과 증세를 통해 미 경제와 시장에 다양한 경로로 미칠 파급효과도 주목된다.
(애틀랜타 AFP =뉴스1) 우동명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9 일(현지시간)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아시아계 지도자들과 비공개로 만난 뒤 연설을 하고 있다. (C) AFP =뉴스1 31일 건설·친환경 인프라안 먼저 공개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28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바이든 행정부의 인프라 투자안이 2개로 나뉘어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이 오는 31일 피츠버그 연설에서 공개할 내용은 도로·철도 등 인프라 재건 및 친환경 에너지 관련 인프라 강화 등 첫 번째 안에 초점을 맞춘다. 5세대(5G) 이동통신 등 미래산업 인프라 투자도 포함된다. 두 번째 안은 건강보험·보육 등 '사회적 인프라'에 중점을 두는데, 다음달에 발표될 전망이다.
이렇게 인프라 투자안을 둘로 나눈 건 공화당의 반대 때문으로 보인다. 도로·철도 투자안은 공화당 의원들도 지역구 내 프로젝트 등 상황으로 인해 완전히 반대하기 어렵다. 뉴욕타임스는 바이든의 참모들이 전통적 인프라와 다른 사회적 서비스안을 분리할 것을 제안했으며, 일부 참모들은 도로·건설 제안을 먼저 추진하는 게 공화당 지지를 얻기에 더 나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사키 대변인도 폭스뉴스에 "나는 공화당 의원들이 미국의 인프라가 세계 13위여야 한다고 볼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며 "도로, 철도 등을 재건하는 건 특정 정당의 이슈가 아니"라 했다. 세계경제포럼(WEF)이 미국의 인프라 경쟁력 순위를 13위로 발표한 걸 언급하며 인프라 확충에 대한 초당적 협력을 촉구한 발언이다.
CNBC도 인프라안을 두 개로 나누는 이유가 적어도 한 개의 안은 의회 특별조정 절차를 피하기 위해서일 거라고 추정했다. 앞서 통과된 바이든 정부의 1조9000억달러 규모 재정부양책은 특별조정 절차를 이용해 민주당 단독으로 처리됐다. 사키 대변인은 둘로 나눈 프로젝트를 하나의 법안으로 묶어서 추진할지, 별도의 법안으로 나눠 진행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사진= AFP 결국 세금을 더 걷어야…증세 규모 관심
인프라안 재원 조달을 위한 바이든 정부의 증세 계획도 관심사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에 이어 이날 사키 대변인도 이번 인프라안이 증세를 동반할 거라 했다. 구체적인 계획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시장은 바이든 대통령의 공약을 바탕으로 법인세 인상 및 고소득층 소득세율 인상을 전망해왔다.
지금까지 바이든 대통령 측은 법인세율 인상(21%→28%), 미국 기업이 해외 자회사를 통해 번 수익에 대한 최저세율(GILTI) 인상(10.5%→21%), 연소득 40만달러(약 4억5000만원) 이상 고소득층의 소득세 최고 세율 인상(37.0%→39.6%), 주식·부동산 등 양도 차익에 대한 자본이득세 최고세율 인상(20.0%→39.6%) 등을 공약했다.
구체적 증세 규모는 아직 불확실하다. 월가에선 법인세율 인상폭이 28%보다 낮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팬데믹 충격이 아직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상황이라 민주당 일부 의원들도 법인세 인상에 신중한 기조가 있어서다. GILTI 인상은 해외 사업을 벌이는 대형 IT 기업들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앞서 골드만삭스는 이 세율이 인상될 경우 영향이 클 기업으로 애플, 엔비디아, 오라클 등을 꼽았다. 단 31일 바이든 대통령의 발표 중 증세 계획이 얼마나 세부적으로 나올지는 불분명하다.미국 대표 중장비업체 캐터필러의 올해 주가 추이/출처=구글 오른 미국 건설·기계주, 더 오를까
인프라 패키지 공식화 후 시장에 미칠 영향도 관심사다. 인프라 패키지가 아직 구체적 윤곽을 드러내기 전이지만 잠재적 수혜기업인 미 원자재·건설·기계 기업들의 주가는 이미 크게 올랐다. 지난 1월 조지아주 상원의원 선거로 민주당의 상원 다수의석 확보가 확정된 뒤 인프라 패키지 추진이 가시화하면서다. 이 선거 후 이들 관련 기업들의 주가는 평균 20% 이상 뛰었다.
그럼에도 주가가 더 오를 수 있다는 일부 예측도 있다. 골드만삭스는 이번달 보고서에서 민주당의 상하원 다수당 확보가 확정된 뒤 이미 인프라 관련주가 상당히 올랐지만, 2조달러로 추산했던 인프라 패키지 규모가 3조달러 이상으로 전망됨에 따라 추가 주가 상승 여력이 생겼다고 분석했다.
골드만삭스가 거론한 인프라 수혜주는 장비렌탈 기업 유나이티드렌탈스, 농기계 제조업체 디어, 중장비 제조업체 캐터필라 등이다. 자갈·모래 등 건설자재 업체 벌칸머티어리얼즈, 시멘트 업체 이글머티어리얼즈, 철강 생산업체 스틸다이내믹스, 수자원 기술회사 자일럼, 탄화수소 및 엔지니어링 업체 KBR, 제이콥스엔지니어링 등도 관련주로 꼽았다.
증세와 경기개선 효과가 맞물리면서 시장 영향 계산법은 복잡해졌다. 일반적으로 법인세율 인상은 기업 순이익을 줄이지만, 부양책으로 미 경제 전반과 심리가 개선되면 기업에도 호재라 득실을 단순히 말하기 어렵다. 여기에 인프라 투자는 효과가 수년에 걸쳐 나타나는 만큼 현금지급, 백신보급 등을 담은 1차 부양책에 비해 파급효과가 장기간에 걸쳐 가시화한다. 섹터별로도 다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법인세율 인상에 GILTI 인상이 더해지면 성장주에 속하는 대형 기술주의 상대적 타격이 더 클 수 있다.
데이비드 레프코위츠 UBS 파이낸셜서비스 미국주식 대표는 마켓워치에 "법인세율 인상은 미 증시를 완만하게 끌어 내릴 수 있겠지만 미국 기업들은 여전히 건강한 순이익 성장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 했다. 또 "증세가 적어도 부분적으로 인프라 관련 지출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이는 경제성장률을 끌어 올리고 증세에 따른 증시 하락세를 일부 상쇄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권다희 기자 dawn27@mt.co.kr'Invest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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